Ⅰ. 당시와 한시
1. 당시
당나라 때는 중국 서정시의 최성기이고, 그 시는 중국문학뿐만 아니라, 인류의 문학에도 위대한 유산으로 되어 있다. 당시의 원류(源流)를 이루는 것은 위(魏) ․진(晉) 이후, 귀족 사회에서 발달되어 온 육조(六朝)의 시지만, 그것이 이 시대에 원숙한 예술로서 결실을
한시로 16구절, 32구절, ... 64구절이다.
2. 한시의 특징
1) 한시는 오랜 역사성을 가진 시이다.
2) 한시는 한자의 성운을 살린 시이다.
3) 한시는 한자가 지는 이미지를 잘 살린 시이다.
4) 한시는 짧은 시형 속에 많은 의미를 포함시킨다.
5) 한시는 대우를 가장 많이 표현기법으로 쓴다.
한시는 오랜 역사성을 가진 시이다.
2) 한시는 한자의 성운을 살린 시이다.
3) 한시는 한자가 지는 이미지를 잘 살린 시이다.
4) 한시는 짧은 시형 속에 많은 의미를 포함시킨다.
5) 한시는 대우를 가장 많이 표현기법으로 쓴다.
3. 한시의 감상법
1) 시인의 삶과 시대 상황은 작품을 파악
한다.
종이 길에 모학사(붓)가 줄지어 가고
잔속에는 늘 국선생(술)이 있네.
(紙路長行毛學士 盃心常在麴先生)
또 14세 때에는 과거 예비시험에서 시를 가장 먼저 지어 천재라는 소리를 들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무슨 글이든 한 번 들으면 잊지 않았고, 장성해서는 유·불·선 3교에 두루 통달했으며
한 것이며, 이를 질투한 형 황태자 건성(建成) 및 동생 원길(元吉)과 다투어 마침내 그들을 쓰러뜨리고, 626년 아버지의 양위를 이어받아 즉위하였다. 이어서 돌궐(突厥)을 비롯한 사방의 이민족을 제압하고 여러 민족의 추장들한테서 천가한(天可汗)의 존호를 받았다. 이로써 당나라는 번한(蕃漢)의 양
한 구절의 글자수가 다섯 글자면 오언시(五言詩)이고, 일곱 글자이면 칠언시(七言詩)이다.
2) 기본 구성에 따른 구분
율격을 갖추고 있는 기본적인 시를 율시라 하는데, 율시는 구절의 수가 8구절로 이루어진 시를 말한다.
절구는 기본적인 율시를 반으로 자른 4구절의 한시를 말한다.
3) 기본적인
중월(吟井中月) : 이규보(李奎報)
山僧貪月色(산승탐월색) : 산속의 스님이 달빛을 탐하여
竝汲一甁中(병급일병중) : 하나 가득 병 속에 같이 담았네.
到寺方應覺(도사방응각) : 그러나 절에 이르면 바로 알리라
甁傾月亦空(병경월역공) : 병을 기울이면 달 또한 비게 된다는 것을
2. 한시감상
한자의 특성에 알맞게 되어 있는 것이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나라에서도 정확히 언제 한시가 도입되어 창작되었는지 불분명하다. 다만 현전하고 있는 을지문덕(乙支文德)의 〈유수장우중문 遺隋將于仲文〉이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이다.
2) 한시의 특성